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티스토리 뷰

Pixabay로부터 입수된 yousafbhutta님의 이미지 입니다.

2022년이 지나가고 있는 지금, 2023년 트렌드에 대한 책을 읽다가 기가막힌! 이거 내이야기인데? 라는 책을 읽으면서 깨달은 점이 있어 노트북을 켰습니다. 제가 읽은 책은 영화를 빨리 감기로 보는 사람들이라는 책입니다. '콘텐츠 시청 습관'이라는 주제로 요즘 사람들, 바로 MZ세대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와 요즘 사람들의 넷플릭스, 유튜브 등 OTT 소비법에 대한 이야기도 있어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바쁘다 바쁜 현대 사회, 시간이 금이다 

 이 책을 읽다보면 왜 워라밸이 중요해지는 지도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다양성을 존중하는 시대, 내가 하고자 하는게 뚜렷한 사회이다 보니 조용한 사직 트렌드도 뜨는 것 같아요. 출근 시간에만 적당히 일하고, 그 외에는 내가 하고싶은 콘텐츠 소비, 운동, 맛집가기, 재테크 공부하기 등등 많은 경험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다양성이 인정되는 시대이기에 그만큼 시간은 한정적이고 제한된 시간 내에 많은 콘텐츠를 소비해야하기에 시간을 가성비있게 쓰고싶어합니다. 그래서 일반 영화보단 유튜브를 보게되고, 그 유튜브도 재미있는 부분만 요약된 숏츠를 보고 싶어합니다.

 

시간을 효율성 있게 쓰고싶은 나 

 저 역시도 나는솔로 (나는 SOLO), 재벌집 막내아들, 슈룹 등 넷플릭스 OTT에서 많은 컨텐츠를 보고 있는데 감상보다는 소비를 해야한다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특히, 넷플릭스 구독 가격이 올라간 이후부터는 정말 뽕을 뽑아야겠다라는 생각으로 최대한 인기있는 핫 컨텐츠를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봐야하는 '목표 설정'이 되더라구요. 예를 들면, 작년 추석에도 오징어게임이 나왔을 때, 추석 명절 때 친구들과 약속도 있고, 가족들과도 시간을 보내야하는데 잠은 제대로 자야하는 내 사이클이 깨지긴 싫으니 1.5배 빨리감기로 오징어게임과 수리남을 보게되었어요. 

 

영화 빨리감기 나만 1.5배로 보는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요즘 MZ세대 트렌드

저만 시간을 효율성 있게 쓰고싶어서 이걸 봐야 빨리 또 다른 영상을 볼 수 있어 1.5배로 봤었는데요. 이게 저만 그런게 아니고 요즘 2023년 MZ세대들의 트렌드라고 하네요. 영화를 빨리감기로 보는 사람들 책을 통해, 제가 MZ세대임을 다시한번 깨닫습니다. 

 

Z세대 트렌드 특징 
  1. SNS를 잘 활용한다.
  2. 돈을 많이 쓰는 데는 소극적이다.
  3. 물질 소비보다 경험 소비를 중시한다.
  4. 학교나 회사와의 관계보다 친구 등 개인 간의 관계를 중시한다.
  5. 기업이 계획한 트렌드나 브랜드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친구들이 추천하는' 것을 우선한다.
  6. 안정, 현상 유지를 지향하며 출세욕이 적다.
  7. 사회공헌을 지향한다.
  8. 다양성을 인정하고 개성을 존중한다.

 

예전에는 영화는 극장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에서 2시간~2시간 반 영화를 본다고 생각했고, 드라마는 무조건 10시에 MBC, SBS에서 그리고 실시간 드라마시간을 놓치면 다시보기로 보았는데 이제는 웨이브, 넷플릭스 OTT 앱으로 영화와 드라마를 보는게 익숙해진 세상이에요. 앞으로는 숏폼 등으로 정말 요약된 내용으로만 짧은 컨텐츠로 인기가 많아질 것 같은데 드라마, 영화, 예능 등 앞으로의 컨텐츠 트렌드가 어떻게 달라질 지 궁금합니다. 

 

반응형

2023년 트렌드 숏폼 대세 넷플릭스, 유튜브, 드라마, 예능 MZ세대 OTT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