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키워드로 새로운 신년을 맞이하는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코리아 책이 나왔습니다. 매년 유통가와 고객 트렌드를 분석해주는 트렌드코리아 2023 요약으로 내년 2023년 트렌드를 예측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3년 트렌드 RABBIT JUMP(래빗점프)
1. 평균 실종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
- 평균 의 실종 . 집단을 대표하는 평균값이 더 이상 무의미 . 무난한 상품 , 보통의 의견 , 정상의 기준 변화
- '틀림 ’ 아닌 다름 의 인정 . 다양성의 가치가 인정받으면서 평균이 설 자리 잃어
- 시장이나 사회 개개인의 삶과 가치관에서 그동한 당연하게 여겨지던 전형성 이 사라지는 현상을 평균 실종 트렌드라 명명
2. 오피스 빅뱅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
- 재택근무 , 하이브리드 워크 , 자율출퇴근제의 확산 . 보수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업무 환경의 선호를 고민
- 이직의 증가 , 조직은 인력 충원에 어려움 . 조직으로의 편입 자체를 거부하는 긱 노동자의 수 빠르게 증가
- 일에 대한 개인 · 조직 · 시스템 차원의 변화가 매우 근원적이고 폭발적이라는 취지에서 오피스 빅뱅'으로 명명
- 조용한 퇴사, 사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음 (대사직 시대)
- 네카라쿠배당토 mz세대가 가장 일하고 싶어하는 회사
- 이직을 못하면 후배에게 능력이 없는 고민물로 비춰짐
3. 체리슈머 (Born Picky, Cherry sumers) |
- 전례 없는 인플레이션과 자산 가치 하락으로 소비 심리 급속 악화 비용 대비 효용을 극도로 추구하는 현상
-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여 활용 하기 위해 다양한 알뜰소비 전략을 펼치는 소비자 체리슈머 (Cherry sumer)’ 라 명
- 체리슈머는 불황관리형 소비자 : 불황주시형 · 불황동조형 · 불황복종형 · 불황자존형 · 불황무시형 소비 전략을 상황에 맞게 Mix
- 현대판 보릿고개, 불황관리형 소비자로서의 진화, 즐기면서 0원 살기, 앱테크, 무지출 챌린지, 짠테크, 지역화폐 광클
- 토스 만보기 140원, 네이버 폐지줍기
4. 인덱스 관계 (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ships') |
- 전화나 문자 메시지로 지인과 연락하던 시절은 가고 , 다양한 SNS 를 통해 불특정 다수와 소통하는 시대
- 소통의 매체가 진화하면서 관계 맺기의 본질 변화 . 목적 기반으로 형성된 수많은 인간관계를 각종 색인으로 관리하는 관계 관리
- 타인과의 관계에 색인을 붙여 전략적으로 관리 하는 현대인의 관계 맺기 방식을 인덱스 관계'로 명명
5. 뉴디맨드 전략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
- 비슷비슷한 제품이 쏟아져 나오는 상품과잉의 시대 ‘, 고객이 지갑마저 닫아버린 불황기 어떻게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낼 것인가
- 제품과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상향 표준화되는 시장 상황에서도 불가항력적인 수요를 만들어내는 수요 창출 전략 을 뉴디맨드 전략
- 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대체 불가능한 상품을 개발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
6. 디깅모멘텀 (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
- 자신의 취향에 맞는 한 분야에 깊이 파고드는 행위 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트렌드를 가리켜 디깅모멘텀이라 명명
- oo 에 진심인 사람 디깅러 증가 . 자기만족에 머무르지 않고 남들보다 더 전념해서 즐겼음에 재미를 느끼고 이를 소통하며 자랑
- 말티 페르소나 시대 찐자아 를 찾으려는 노력 , 코로나와 불경기 속 불안 대처를 위해 자신만의 행복전환점을 찾으려는 삶의 매진
- 컨셉, 덕질, 덕후, 뮤지컬 수집 등 집중
7. 알파세대가 온다 (Jumbly Alpha Generation) |
- 알파세대 , 2010 년 ~2024 년 출생 세대 . 알파 세대, Z 세대의 다음 세대가 아닌 완전히 새로운 종족 그리고 탁월 하다는 의미
-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기기와 함게 생활하는 진정한 디지털 원주민 (Digital Native)
- 자녀를 위해 지출을 아끼지 않는 밀레니얼 세대의 자식 . 10 포켓 으로 불리는 소비자
- 학교 끝나면 다이소 → 인생네컷 → 마라탕 → 버블티 순서로 알파세대의 코스
- 어린이 사업가, 사장이 되고 싶은 10대가 많아졌음 (100만 유튜버 꿈)
8. 선제적 대응기술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
- 이용자가 직접 조작해야 했던 지금까지와는 달리 기술이 이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스스로 파악해 미리 제공 하는 단계
- 고객 데이터를 AI 로 분석하여 사람이 처한 상황에 따라 필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을 선제적 대응기술'로 명명
- 개인화가 고객을 각각의 대상으로 보는 반면 , 선제적 대응 기술은 그 한 사람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맥락들을 구분 . 초개인화
9. 공간력 (Magic of Real Spaces) |
- 가상의 영토가 넓어질수록 실제공간의 역할도 중요 . 실제공간은 단지 온라인의 상대 개념이 아니라 우리 삶의 근본 토대이자 터전
- 자기만의 매력으로 무장한 실제공간 에는 아무리 정교한 가상공간이라도 따라올 수 없는 강력한 힘이 존재
- 사람을 모으고 머물게 하는 공간의 힘 을 공간력 이라 명명
- 유통 대형 복합몰, 테마파크 등
10. 네버랜드 신드롬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
- 나이보다 어리게 사는 것이 하나의 미덕 인 사회 . 어른 이라는 테두리에 스스로 가두지 않고 자신만의 방식대로 행복 추구
- 피터팬과 친구들의 나라 , 네버랜드의 이름을 따서 나이들기를 거부하는 어른들이 많아지는 트렌드 를 네버랜드 신드롬'으로 명명
- 피터팬 신드롬 고립된 채 퇴행하는 부적응 상태 VS. 네버랜드 신드롬 모두가 젊어지고 싶어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가치중립적 용어
- 어린시절로 돌아가고 싶은 욕구 (다이소 프린세스 목걸이, 포켓몬빵 등)
- 나이 듦을 거부 함 (탑건:매버릭)
- 아이처럼 재밌게 놀고 싶음 (명랑골프, 골스타그램)